관리 메뉴

PPT Worship ::악보PPT 자막 쉽게 만들기::

'살라가 툴라 메치가불라 비비디 바비디 부' 의 무서운 숨은 의미 본문

블로그뉴스/관심사

'살라가 툴라 메치가불라 비비디 바비디 부' 의 무서운 숨은 의미

나중된자 2009. 3. 22. 11:10

"살라가 툴라 메치가불라 비비디 바비디 부~♬"


 월트디즈니의 애니메이션 신데렐라에서 마법사가 호박마차를 만들며 외우던 주문! 하지만 이 주문의 유래는 실로 무시무시합니다.

'살라가'는 고대 히브리안어로 " 아이 " 라는 뜻입니다. 툴라는 우리가 흔히 쓰는 목적어 뒤에 붙는 '을/를' 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메치'란 고대 히브리안어로, " 불태우다 "라는 뜻이 있답니다. 그래서 여기서 '성냥/불을 붙이다.'라는 뜻의 "match"라는 영단어가 파생 된 것입니다.

 '불라'는 우리가 흔히 하는 인과적 접미사 ' ~면 ' 입니다. 비비디 바비디 부는 히브리안의 시초가 되었던 알낙시카 동굴에서 발췌된 단어로, 단어의 뜻을 유추하건데 '비비디'는 " 소원 "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

 '부' 라는 의미는 " 된다, 이루어진다 "라는 뜻으로 여겨진다고 하며, 아직까지 이 단어에 대한 연구는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동굴의 벽화를 보고 유추한다고 합니다.]

 즉,

 "살라가 툴라 메치가불라 비비디 바비디 부~♬"

 이말은 직역하자면 "아이를 불태우면 소원이 이루어진다. " 입니다. CF에서 밝은 미소와 함께 당대 톱스타 두명이 "아이를 불태우세요 소원이 이루어집니다." 라고 하고 있는거죠.


 참고로 드래곤볼의 캐릭터인 마인 부우, 그를 만들었던 마도사 비비디와 그의 아들 바비디... 이 세명의 이름이 바로 이 비비디 바비디 부에서 따온 것이랍니다.

 ---------------------------------------------

  디지니나 sk가 저런 무시무시한 뜻을 숨기고, 저 주문을 사용한게 아니라는 생각을 합니다. 시대가 지나면서 단어의 뜻이 전혀 변하기도 하니까요. 우리나라의 경우, '수리수리 마하수리'하는데 그건 사실 불경에 있는 말로 스님들이 실제로 마음의 수련을 쌓을 때, 반복해서 하는 주문이거든요. 하지만 지금은 어디서고 그냥 마술하 기전에 일상처럼 쓰는 말이 되어버렸잖너여.. 이런 케이스가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소위 문화사역이다해서, 이 시대 청소년/청년들과 소통하기 위한다는 목적으로 대중문화를 그대로 배껴쓰는 것을 문제시 하지 않았는데, 이런 일들이 좀 더 생각해볼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