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PT Worship ::악보PPT 자막 쉽게 만들기::

개신교 주요 교파의 차이점과 특징 본문

예배 자료실/신 학

개신교 주요 교파의 차이점과 특징

나중된자 2008. 4. 13. 11:09

《 개신교 주요 교파의 차이점과 특징 》

 

  현재 우리 나라에는 크게는 장로교, 감리교, 침례교, 성결교, 순복음교회, 성공회 등등 여러 교파가 있지만 그 교파 내에서도 다양한 교단으로 쪼개져 있습니다.

 

  예컨대 장로교 내에서도 '기독교 장로회'(기장)와 '예수교 장로회'(예장)가 있고, 예수교 장로회 내에서도 통합, 합동, 개혁, 고신, 대신 등등 수많은 교단이 있습니다.

 

  개신교에는 많은 교파가 있지만 그중에 대표적인 교파는 장로교, 감리교, 침례교, 성결교, 순복음교회, 성공회를 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여섯 교파에 대해서만 언급하겠습니다.

 

1. 장로교

 

  장로교는 국내 개신교 중에서 가장 많은 성도와 가장 많은 교단을 가지고 있는 교파입니다. 장로교는 장로에 의해 치리되는 교회 조직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장로란 명칭상의 교회 장로만 가리키지 않습니다.

 

  장로교는 신약성경에서 사용되고 있는 감독, 목사, 장로를 같은 직책으로 해석합니다. 그래서 장로를 가르치고(설교) 치리하는 장로와 치리만 하는 장로로 나누는데 전자는 목사이고, 후자가 교회 직제명인 장로입니다.

 

  장로교는 민주적인 정치제도를 중시합니다. 그래서 장로나 안수집사, 권사 등의 교회 중직을 임명에 의해 세우지 않고 공동의회에서 세례교인들의 투표에 의해 선출합니다.

 

  심지어 장로교는 담임목사를 위임할 때도 먼저 공동의회에서 세례교인들의 위임 투표를 거쳐야 합니다. 다른 장로교단은 어떤지 모르겠으나 제가 속한 대한예수교 장로회 통합 교단에는 공동의회에서 3분의 2 이상의 찬성표가 나와야 담임목사를 위임목사로 임직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부목사를 청빙할 때도 먼저 제직회의 동의를 거쳐야 합니다. 그만큼 민주적인 의사결정구조를 중시한다는 것이죠.

 

  그러니까 장로교는 민주적인 절차에 의한 교회정치를 강조한다는 특징이 있다는 것입니다. 장로교가 우리 나라에서 가장 많은 성도를 가지게 된 하나의 원인은 어쩌면 이러한 민주적 교회정치에 있는지도 모릅니다.

 

2. 감리교

 

  감리교는 영국의 위대한 신학자요 목회자인 존 웨슬리의 신앙과 신학을 바탕으로 형성된 교파로서 장로교와 동시에 우리 나라에 전래되었습니다.

 

  감리교의 신학적, 교리적 특징은 네 가지로 정리할 수 있는데 그것은 ①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죄인에게 이루어지는 보편적 구원, ② 완전한 성화(聖化), ③ 교회 공동체를 통한 성도의 교제, ④ 그리스도인의 봉사를 통해 이루어지는 하나님의 나라입니다.

 

  감리교는 장로교와 달리 칼빈의 예정론을 받아 들이지 않습니다. 칼빈의 예정론은 구원 받을 사람은 하나님이 창세 전에 이미 예정해 놓으셨다는 교리를 말합니다. 이처럼 감리교는 인간의 자유의지를 중시합니다.

 

  그리고 감리교는 사회봉사를 중시하기 때문에 장로교보다 사회 현실에 적극적인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장로교보다 자유적이고 진보적인 성향을 띄고 있습니다.

 

  감리교는 감독제의 교회 직제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감독제는 감독이 다스리는 제도로서 그 체계가 계급적입니다. 교회사적인 의미로 감독제는 주교, 사제, 부제로 구성된 교회의 통치 체제를 의미합니다. 로마 가톨릭교와 성공회가 바로 이런 체제로 되어 있지요.

 

  개신교에서는 일부 몇몇 교파만 감독제를 받아들이고 있는데 감리교가 그 중의 하나입니다. 그래서 감리교는 다른 개신교와는 달리 목회자 그룹이 계급적인 특성을 보이고 있는데 가장 높은 지위에 있는 목사를 감독이라고 하며, 총회장을 감독회장이라고 부르고 있지요.

 

3. 침례교

 

  침례교는 세례를 행할 때 물을 뿌리거나 부어서 하지 않고 전신을 물 속에 잠기게 해서 베풀기 때문에 침례교라는 명칭이 붙여졌습니다.

 

  침례교는 교리나 신학적인 면에서는 다른 개신교와 같지만 교회 조직이나 치리 형태에 있어서는 개체교회의 독립성을 강조하는 회중주의 성격이 강합니다.

 

  쉽게 설명하면 로마 가톨릭교처럼 강력한 '중앙집권제'가 아니라 개교회의 자율성을 강조하는 '지방분권제'에 가깝다는 것이죠.

 

  이것은 제가 신학대학원에 다닐 때 들은 이야기인데 침례교는 특징적인 신학노선이 없다고 할만큼 신학적인 바탕이 약하다고 합니다. 즉 일반적인 기독교 교리를 따르는 추세이고 침례교만의 신학적 토대가 약하다는 것입니다.

 

4. 성결교

 

  성결교는 다른 교파에 비해 역사가 짧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장로교나 감리교는 미국에서 전래되었지만 성결교는 순수하게 한국인의 선교 활동으로 조직되었다는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한국교회사에 의하면 한국 성결교는 1907년에 도쿄 성서학원에서 공부를 마치고 귀국한 김상문·정빈이 동양선교회 복음전도관을 설립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처럼 성결교는 선교단체에서 출발하여 한국인에 의한 포교를 통해 조직되었기 때문에 '국내 자생 교단'이라고도 합니다. 성결교는 그 명칭이 주는 의미처럼 개인의 성결과 성화사상을 중시합니다.

 

5. 순복음교회(오순절 교단)

 

  여의도순복음교회를 대표로 하는 순복음교회의 정식 교단 명칭은 "기독교 대한하나님의 성회"입니다. 기독교 대한하나님의 성회는 19세기에 미국에서 형성된 근본주의적 개신교파인 "오순절교회"에 속한 교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순절교회의 특성은 성령세례와 방언, 신유 등의 성령의 은사를 무척 강조합니다. 순복음교회도 이의 영향을 많이 받아 성령 체험을 무척 중시합니다.

 

  장로교나 감리교의 기독교 조직신학에서는 성령론을 그다지 비중 있게 취급하지 않지만 오순절교회는 성령론을 무척 비중 있게 다룹니다. 그래서 오순절 계열 신학교에서는 성령론에 대한 강의가 많다고 합니다.

 

6. 성공회

 

  성공회는 "영국 국교회"라고 불려집니다. 왜냐하면 영국에서 로마 가톨릭교에 대항하여 독자적인 교파의 형성을 위해 창설되었기 때문입니다.

 

  성공회도 16세기에 일어난 종교개혁의 산물로 생겨난 교파라고 할 수 있는데 그 특징은 직제는 로마 가톨릭교를, 교리는 개신교를 따르고 있다는 것입니다.

 

  성공회는 로마 가톨릭교처럼 7대 성사를 인정하고 주교, 사제, 부제라는 성직을 두고 있으나 가톨릭교와는 달리 성직자의 결혼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성공회는 그냥 이해하기 쉽게 가톨리교와 개신교의 중간 쯤에 있는 교단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런데 성공회도 종교개혁의 산물로 생겨났기 때문에 굳이 분류를 한다면 구교(가톨릭교)보다는 신교에 두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이외에도 개신교에는 그리스도의 교회, 구세군 등등 여러 교파가 있습니다.

 

  하나님은 한 분이시기에 이처럼 기독교가 여러 교파로 나뉘어지는 것이 바람직한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고 해서 교파 통합을 이루는 것은 가능하지도 않을 뿐 아니라 강행한다고 해도 많은 부작용과 혼란을 초래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물리적인 교파 통합보다는 교파 간의 협력과 화합을 도모하는 교파 연합이 가장 현실적인 교회일치운동의 방법입니다.

 

  기독교 내에 여러 교파가 있는 것은 뿌리는 하나이나 그 위에 수많은 가지가 있는 나무처럼 한 분 하나님을 믿는 신앙 위에서 시대적 상황에 따라 다양한 교파가 생긴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입니다.

 

 사족이지만, 현재 우리 나라 개신교의 교단수는 100개가 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교단 분열은 신학적·교리적 노선차, 지역 갈등, 교권 다툼 등이 주요 원인입니다.

 

  같은 하나님을 섬기면서 이처럼 교단이 나뉘어지는 것은 바람직한 것은 아닙니다. 사도 바울이 갈라디아서 3:28에서 증거한 것처럼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주자나 남자나 여자 없이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기 때문이죠.

 

  그런데 교단 분열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인간들의 신앙관과 신학적 관점이 저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한 교단 내에서 서로 갈등하며 지내기보다는 자신의 신앙에 맞는 교단에서 자유롭게 신앙생활을 하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 개신교는 교단 분열과 함께 성장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즉 교단이 분열될수록 성도가 더 많이 늘어났다는 거죠. 그래서 혹자는 만일 한국 개신교가 하나의 교단으로 이루어졌다면 복음의 확장과 교회 성장이 이만큼 크게 이루어지기는 힘들었을 거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2004년 12월 6일 * 샬롬방 신앙공동체 김경호 목사